전농9구역 재개발, LH와 시행협약체결…공공재개발 속도

입력 2024-03-05 16:17   수정 2024-03-05 16:23



2004년부터 재개발을 추진해온 서울 동대문구 전농9구역이 LH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공공재개발에 나선다. 주민이 원하는 시공사를 선정하고 용도지역도 상향해 1159가구 대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5일 전농9구역 공공재개발사업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04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전농9구역은 2007년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2020년까지 16년간 민간재개발을 시도했다. 그러나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으면서 이른바 ‘지분 쪼개기’만 성행하는 만년 재개발 예정지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LH와 함께 공공재개발을 시도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2021년에 후보지로 선정됐고, LH는 갈등조정 노력으로 구역 내 신축빌라 입주권 문제를 해결해 사업추진의 동력을 확보했다. LH와 주민회의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본격적인 공공재개발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LH는 이번 협약에 따라 주민 의견을 반영해 신속히 시공자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연내 시공자 선정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농9구역은 청량리역 동쪽 약5만㎡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율 300% 이하, 최고 35층의 공동주택 1159가구 및 근린공원과 공공청사가 공급될 예정이다.

구역 내 건립되는 공공청사의 경우 전농1동 주민센터, 청년창업지원·패션봉제지원센터 등 복합청사로 건설되며 저층부에는 상업·문화시설을 입지시켜 시립대로의 가로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LH는 내년 사업시행계획인가 추진을 통해 주택공급계획 및 설계를 구체화하고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LH는 작년 신설1지구 시공사 선정을 시작으로 공공재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거여새마을지구는 시공사 선정을 추진 중이며, 전농9구역을 포함 5개 지구 또한 연내 시공사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어 LH 공공재개발 1차후보지 12곳 중 7곳의 시공사선정으로 공공재개발의 가시적인 성과창출이 예상된다.

박현근 LH 서울지역본부장은 “후보지 선정 후 3년도 지나지 않아 가시적 성과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남은 절차들도 신속하고 투명하게 추진해 도심공급 촉진 및 공공물량 확대 등 정부의 1·10 대책 달성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